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상 촬영을 위한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DCM이 전하는 영상 시대의 중심, 소니 알파
  • 카메라
  • 최고관리자
  • 2022-04-14
  • 1,570
  • 0

영상 촬영을 위한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DCM이 전하는 영상 시대의 중심, 소니 알파 

영상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이들과 소통하는 시대. 짧은 클립이나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 등으로 콘텐츠 제작에 입문하는 이들은 끊임없이 늘어나고 영상 크리에이터는 보다 높은 퀄리티로 영화와 같은 수준의 영상 제작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DSLR에서 미러리스로의 전환에 주력하던 여러 제조사들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영상 기능을 강화한 라인업을 완성해가고 있는 중이다. 한편 이미지 시장에 풀프레임 미러리스라는 새로운 항로를 제시한 소니는 사진과 영상 각 분야에 특화된 라인업을 한 발 앞서 구성하고 부담 없는 엔트리 모델이나 최고의 성능을 추구하는 플래그십 모델을 선보이는 등 유저들의 니즈에 대응하는 다채롭고 촘촘한 라인업을 제시하고 있다.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가운데 영상 촬영 분야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5가지 모델을 선정해 그 특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에디터・박지인
자료 제공・소니코리아






 

 
가볍게 즐기는 콤팩트 풀프레임 A7C 


카메라 브랜드는 제품의 이름 안에 그 제품의 특징을 연상하는 키워드를 숨기는 경우가 왕왕 있다. 이 카메라 제품명에 포함된 C는 ‘소형의, 간편한, 작은’을 뜻하는 단어 ‘Compact’의 약자다. 즉 우리는 이 카메라의 매력이 작고 간편함에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A7C는 APS-C 센서 미러리스 모델들에 적용되는 레인지파인더 형태의 설계를 채택했다. 덕분에 4K 30P 고해상도 영상 촬영과 5축 흔들림 보정, 리얼타임 트래킹과 리얼타임 Eye-AF, 전문적인 후반 작업을 위한 S-Log 및 HLG를 지원하는 등 고성능을 갖추고 있음에도 APS-C 센서 미러리스 모델에 가까운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보여준다.


터치 조작을 지원하는 각도 조절식 LCD 모니터 또한 A7C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이는 다양한 구도 연출은 물론 본인의 모습을 담는 목적의 촬영에서 기록되고 있는 장면을 확인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셀피 촬영이 많은 브이로그 영상 제작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이기도 하다. 여기에 삼각대 겸 핸드 그립 액세서리 GP-VPT2BT를 장착하면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인 영상 촬영 환경을 완성할 수 있다. 액세서리에 카메라를 장착하고 모니터를 꺼내 본인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촬영하는 모습이 A7C에는 무척 잘어울린다.





With Sony Alpha Universe


▲ A7C 육아 브이로그 촬영팁 How to Vlog with 오뉴파파 영상 보러가기


가정의 소소한 일상이야기, 아이의 성장과정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브이로그 크리에이터 오뉴파파가 설명하는 육아 브이로그 촬영법. 브이로그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아이와 함께 촬영하는 노하우, 촬영 후 편집 방법까지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전한다. 움직이는 아이에 맞춰 AF 및 카메라를 세팅하는 방법이나 액세서리 사용법 등 A7C의 성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다.






 


 
밸런스 잡힌 스탠다드 카메라 A7 IV


A7 IV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밸런스’라고 할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 아래 유저들이 사진과 영상 두 이미지 분야 모두에서 창작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수한 성능을 추구하는 것. A7 IV는 새롭게 개발한 3,300만 화소 이미지 센서와 최신 이미지 프로세서 BIONZ XR을 바탕으로 더 높은 화질과 성능을 실현했으며 특히 영상 분야에서 유저들이 요구했던 많은 요소들을 반영했다.


A7 IV는 4K 60P를 4:2:2 10bit로 촬영 가능하다. 전작 A7 III가 지원한 8bit 대비 64배 많은 컬러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어 더 풍성한 색과 계조 표현으로 높은수준의 영상미를 제공한다. 조작성 또한 개선되었는데 각도 조절식 LCD 모니터를 탑재하고 기존 뷰파인더 근처에 배치되었던 REC 버튼을 상단으로 옮겼다. 이외에도 모드 전환 다이얼 하단에 스틸/영상/S&Q 다이얼을 추가해 사진 촬영 모드와 영상 촬영 모드를 즉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동영상 촬영에 대응하고자 하는 카메라 시장의 흐름과 결을 같이하는 설계를 더했다. 사진과 영상의 경계를 넘어 다채로운 이미지 작업과 높은 퀄리티를 함께 고려하는 하이 아마추어 및 프로 유저들의 도구로 적합하다.





With Sony Alpha Universe



▲ A7 IV | Cinematic Vlog│How to Cine with 감송필름 영상 보러가기


영화처럼 아름다운 영상미와 스토리가 돋보이는 시네마틱 브이로그 제작 방법에 대해 다루는 콘텐츠. 뮤직 비디오 및 단편 영화를 촬영하는 영상 감독 감송필름이 기획과 촬영, 편집 총 세 편에 걸쳐 영상 제작 노하우에 대해 전한다. 시나리오, 콘티 작성법이나 촬영 현장에서의 카메라 세팅 및 구도 연출법, 후반 작업에서 영화 같은 색감을 구현하는 방법 등 현업 영상 제작자의 심도 있는 콘텐츠 제작 비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목적에 충실한 영상 특화 미러리스 A7S III


A7S 라인업의 모델들은 고화질 영상 촬영 성능의 실현이라는 목적 아래 독특한 설계가 적용된다. 사진 분야에서는 무척 낮은 해상도라 할 수 있는 약 1,2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는 데 이를 통해 빛을 받아들이는 포토 다이오드의 면적을 넓혀 고감도에서도 노이즈가 적은 선명한 화질의 영상을 실현한다.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온 A7S 라인업은 현재 3세대에 이르러 있다.


A7S III는 4K 120P에서 10bit 컬러 비트 심도로 내부 기록이 가능하다. 이는 매끄러운 고화질 영상을 느린 화면으로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컬러 그레이딩으로 다채로운 표현을 구현할 수 있음을 뜻한다. 또한 콘트라스트 AF만 적용됐던 전작과 달리 위상차 검출 센서가 더해져 소니의 우수한 점으로 꼽히는 고속 하이브리드 A F 및 리얼타임 Eye-AF를 누릴 수 있다. 소니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라인업 모델의 색 재현성과 유사하게 설정된 S-Log3 또한 눈 여겨 볼만한 장점이다. 색 표현의 완성도도 높지만 무엇보다 시네마 카메라와 함께 운용하는 워크플로우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높은 퀄리티의 영상 제작을 고민하고 있는 1인 크리에이터의 메인 카메라, 시네마 카메라를 운용하고 있는 이들의서브 카메라로 활용될 충분한 가치를지닌 카메라다.





With Sony Alpha Universe



▲ A7S III × SEL2470GM 영상 프로필 촬영 방법 How to Cine with 송가비 영상 보러가기


과거 배우의 인상과 느낌을 전하는 프로필 촬영은 사진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영상을 통한 프로필 촬영 작업이 트렌드다. 배우 영상 프로필 전문 비디오그래퍼 송가비가 A7S III를 통해 영상 프로필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전한다. 배우와 콘셉트에 대해 소통하는 방법부터 현장의 빛과 크리에이티브 룩 활용법,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과 장면 구성법 등 인물을 돋보이게 하는 영상 제작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소니 알파를 총망라한 플래그십 A1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카메라 브랜드의 플래그십은 고속 연속 촬영과 신뢰성을 지향했다. 그러나 미디어 시장의 중심이 점차 사진에서 영상으로 이동하고 여러 매체에서 고화질 영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플래그십 카메라의 정의에 대한 변화를 제기하는 목소리들이 높아졌다. 소니의 A1은 이러한 시장의 흐름과 유저들의 요구에 대한 고민의 결과다. A1은 고속 연속 촬영과 고화질, 영상 촬영 등 카메라의 성격에 따라 세분화된 각 라인업 모델들의 장점을 아우르며 한 단계 더 진화한 성능을 추구했다.


A1은 5,010만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최대 초당 30매 연사를 지원하며 영상 촬영에서는 최대 8K 30P 내부 기록이라는 놀라운 성능을 실현했다. 8K 30P 촬영 시 컬러 비트는 10bit까지 지원하며 해상도를 4K로 설정하 면 A7S III에서 선보였던 4K 120P 촬영도 가능하다. 또한 시네마 카메라 라인업에만 탑재됐던 S-Cinetone을 기본 탑재하며 HDMI를 통해 외부 레코더와 연결 시 16bit의 RAW 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등 영상 크리에이터와 소규모 프로덕션을 위한 기능들이 A1에 대거 탑재됐다.





With Sony Alpha Universe



▲ A1 × SEL70200GM2 |댄스 퍼포먼스 | 알파 프로페셜 with 이육사 영상 보러가기


소니 알파 프로페셔널은 소니 알파 브랜드의 카메라와 렌즈를 활용하는 작가들의 작품 활동과 인터뷰 등을 다루는 콘텐츠로 실제 현장에서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활동 분야에 대한 철학, 제품에 대한 작가들의 사용 경험과 촬영 노하우 등을 전한다. 댄스 퍼포먼스 편에서는 프리랜서 1인 비디오그래퍼 이육사 감독이 A1과 FE 70-200mm F2.8 GM OSS II를 활용해 댄서의 무브를 담아내는 과정과 촬영법, 결과물에 대해 총 4편에 걸쳐 소개한다. 댄서의 다이내믹한 움직임을 끈질기게 쫓는 A1의 AF 성능을 엿볼 수 있다.










 


풀프레임 미러리스들의 영상 기능이 점차 고차원적으로 진화하면서 시네마 카메라에서나 만나볼 수 있었던 고성능을 탑재한 영상 특화 미러리스 모델들이 차례로 등장했다. 1인 미디어 유저들도 영화와 같은 영상 제작을 고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 시네마 카메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격이나 운용성면에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네마 카메라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등장했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모델이 FX3다.


FX3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수준의 콤팩트 한 크기로 시네마 카메라만의 특징들을 만나볼 수 있는 카메라다. 뷰파인더나 노출 보정 다이얼, 모드 다이얼, 셔터 버튼 등 스틸 이미지 촬영을 고려한 조작계는 대부분 삭제되거나 자리를 옮기고 보다 영상 촬영에 집중할 수 있는 기능과 버튼들이 이를 대체했다. 냉각 팬과 방열판이 적용된 점도 중요한 차이. 본격적인 냉각 시스템을 탑재해 안정적으로 장시간 고해상도 영상 촬영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 카메라의 성능은 영상 특화 풀프레임 미러리스 A7S III와 많은 부분을 공유한다. 4K 영상을 높은 프레임과 비트 심도로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연출 가능하다. 여기에 픽처 프로파일 S-Cinetone이 추가돼 소니 시네마 카메라 라인업 고유의 완성도 높은 색감을 누릴 수 있다. 본격적인 시네마틱 영상 작업으로 방송 또는 소규모 프로덕션 수준의 영상 퀄리티를 표현하고자 하는 1인 영상 제작자 또는 부담 없이 운용할 수 있는 고성능의 서브 바디를 찾고 있는 현업 시네마토그래퍼들에게 환영받을 기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With Sony Alpha Universe



FX3 | 카메라 세팅 및 활용법 | Alpha Handbook with 푸우작가 영상 보러가기


스틸 이미지 촬영을 배제한 시네마 카메라의 설계와 기능은 대중들에게 낯설 수 있다. 필름메이킹 관련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 푸우작가가 FX3의 카메라 세팅 및 활용법에 대해 톺아본다. 튜토리얼 형태의 콘텐츠로 카메라의 외관부터 각종 버튼과 기능, 촬영을 위한 카메라 세팅법과 소프트웨어까지 상세한 설명으로 FX3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사진&카메라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